도로인프라 개발소식

인천~김포~일산 연결 국지도 98호선, 88호선(인천~김포~일산연결) 수도권1,2외곽순환도로 연결

datesheets 2025. 2. 10.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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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자료는 인천시내 철도운영 현황이다.

광역철도의 경우 서울접근을 메인 목표로 하고 있지만 긴 이동시간으로 접근성이 떨어진다.

그리고 도시철도는 말 그대로 인천시내에서 이동이 편리하게 만들어 놓은 운송체계이다.

당연히 환승을 통해 서울 접근 노선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동선일 수 밖에 없다.

현재 부분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GTX B노선이 완성되야 GTX A 운정~서울역 구간처럼 획기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인천의 교통체계는 철도에만 의존할 수 없다.

도로가 필수적으로 뒷받침되야 제대로 운행이 가능하다. 

이런 이유로 인천은 도로노선이 구축되어 있는데 부분 단절로 인하여 제 기능을 발휘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도로망이 부족한 현실인데 곧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가 완성되면 물류이동은 더욱 증가할 예정이다.

1,2외곽순환도로가 완성되면 서울과의 물류뿐만 아니라 김포, 일산과의 접근성도 상당히 중요해진다.

따라서 김포, 일산과 연결되는 도로의 확충이 상당히 시급한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남북측 2번 서부간선도로, 3번 도화IC-인천시계, 3-1번 서곶로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오늘 인천시 보도자료에 중봉터널 민자투자사업에 속도를 낸다고 나와있다.

차량 혼잡도가 극심한 서곶로와 봉수대로의 교통혼잡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중봉터널 사업을 진행시킨다고 언급되어 있다.

요렇게 해당구간 교통혼잡 완화만 보는 것은 나무만 보는 것이다.

우리는 숲을 봐야 한다.

해당구간이 완성되면 현재 공사중인 금곡동~대곡동간 도로와 연결된다.

금곡동~대곡동 도로 개설공사는 동서를 연결하는 도로로써 남북으로는 중봉터널

국지도98호선 도계~마전과 연결된다고 언급되어 있다.

그리고 일산대교와 연결되어 일산테크노벨리, 고양영상벨리, GTX A 킨텍스역과 연결되는 노선이다.

이 모든 노선들의 진행이 왜 지금 타이밍에 진행될까?

노선을 연결해보면 답을 찾을 수 있다.

수도권1,2외곽순환도로를 연결하는 노선이며 일산대교와 연결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1,2외곽순환도로 인근 대표 산업단지와도 연결된다.

연결도로를 통해 1,2외곽순환도로를 직결하게 되면 인천공항, 인천신항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도계-마전 국지도98호선과 연결해서 경인고속도로와 연결가능하고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지하화 ,청리진입도로가 만나는 루원시티가 중심에 있다.

루원시티에 정차하는 서울7호선 청라연장 루원시티역이 내년 개통을 앞두고 있다.

루원시티는 환승센터가 조성될 예정이지만 현재 아파트 입주만 완료되어서 주변이 썰렁하다.

분양된 상가는 공실이 많다.

하지만 연결도로들이 완성되면 루원시티는 광역철도 및 버스환승의 중심이 될 예정이다.

우리는 도로연결을 보면서 여기까지 파악해야 숲을 본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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