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후보 공약
이번에는 김문수 후보 공약에 대하여 알아보자
□ 목 표
○ GTX를 수도권에서 전국 5대 광역권으로 확장하여 국토 균형발전 촉진
○ 지역균형발전과 미래 전략산업 활성화를 위한 초광역권 메가시티 추진
○ 수도권 교통 체증을 해소하고 통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여 국민 삶의 질 개선
□ 이행 방법
○ GTX 전국 5대 광역권 확대 추진
- 수도권 GTX 모델을 전국 5대 광역권으로 확장하여 ‘전국급행철도망’ 구축
· 수 도 권 GTX : A, B, C, D, E, F 노선 적시 개통 및 연장 추진
· 부 울 경 권 GTX : 울산~양산~김해~창원
· 대구경북권 GTX : 대구경북신공항~대구~영천~포항
· 충 청 권 GTX : 청주공항~청주~대전~세종
· 광주전남권 GTX : 광주~송정~나주~목포
○ 광역철도, 도시철도 확충으로 30분 출퇴근 혁명 및 정주환경 대혁신
- 역내 광역급행철도(GTX)·광역철도·도시철도 등을 통한 교통시설 확충
- 교육·의료 인프라 확충을 통해 계속 거주할 수 있는 여건 마련
- 문화·체육시설 확충을 통해 젊은 세대들의 유입 확대
○ 초광역권 메가시티 조성
-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대경권, 동남권 성장기반 조성
○ 미래첨단산업기반 마련을 위한 메가프리존 도입
- 기존 특구제도 통·폐합 후 지자체 기획에 기반한 성장엔진 메가프리존 도입
- 기업 유치를 위한 지자체의 노동·기업·교육·세제 등 규제 완화 적극 수용
김문수 후보하면 역시 경기도지사 시절에 발표한 GTX를 꼽을 수 있다.
현재 GTX A노선 운정~서울역, 수서역~동탄역 구간이 운행하고 있으며
B,C노선이 착공을 앞두고 있다.
그리고 수도권 GTX D,E,F 노선은 이미 윤석열 정부시설 발표된 노선이다.
그리고 전혀 새로운 노선이 아니다.
GTX D노선은 현재 김포 장기역~ 부천종합운동장역까지 계획이 발표되었으며 현재 팔당역까지 연장안이
논의되고 있다.
특히 부천종합운동장역(당아래역) ~ 잠실역은 서울시에서 계획한 남부광역 급행철도 노선을 그대로 반영한 노선이다
남부광역 급행철도는 서울2호선 급행열차 개념으로 2호선 하단에 급행노선을 신설하여 혼잡도를 분산시키는 노선이다.
사업성이 상당히 뛰어나며 이전 GTX B노선 예비타당성 조사 불합격 후 남부광역급형철도 노선으로 계획을 변경하려고
했을 정도이다. 하지만 무산되었고 이번 GTX D노선에 반영하려고 준비중이다.
그리고 GTX F노선은 이미 수도권 순환철도로 계획이 되어 있었던 노선이다.
교외선 - 8호선 별내연장 - 8호선 - 분당선 - 수인선 - 서해선(대곡-소사-원시) 구간을 연결하여
수도권 제1 외곽순환도로와 같은 기능을 하는 철도노선으로 계획되어 있었다.
이 계획 그대로 GTX F노선을 발표했으며 교외선 복선철도 개량만 완료되면 운행가능한 노선이다.
부울경GTX는 이미 발표된 부산 - 양산 - 울산 광역철도의 다른 명칭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매번 선거 때 언급되는 노선으로 아직 예산확보를 하지 못해 진행되지 못했으며
이번 선거 공약에 다시 등장하게 되었다.
대구경북권 GTX : 대구경북신공항~대구~영천~포항 노선은 대구경북 대순환철도로 계획되는 노선이다.
역시 대구1호선 영천연장 - 동해남부선 - 동해선 - 중부 동서횡단철도-점촌영주선 - 중부내륙선이 연결되어
대구경북권 GTX로 재탄생된 공약이다.
점촌~영주 구간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선정되었으며 중부내륙선 개통 후 예비타당성 통과가 예상되는 구간이다.
대구경북권 GTX는 완성되면 가능성이 높은 노선이다.
· 충 청 권 GTX : 청주공항~청주~대전~세종은 이미 CTX라는 비수도권 GTX로 연구용역이 진행된 노선이다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노선을 이용하는 계획이며
청주공항 - 청주 - 오송- 세종을 거쳐 대전역까지 계획되어 있는 노선이다.
그리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동탄~청주공항선이 연결되면 GTX A노선과 환승이용도
가능한 노선이다.
이렇게 기존노선을 활용하여 김문수 후보는 본인의 시그니처인 GTX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선거기간이니만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