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5년 국토부 업무계획에 언급된 새만금~전주 고속도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25년 12월 개통예정인 새만금~전주 고속도로는 단순히 새만금을 활성화 시키려는 고속도로가 아니다.
전 구간이 개통되면 동서3축으로 계획된 새만금 ~ 전주 ~ 대구 ~ 포항을 연결하는 도로가 완성되는 것이다.
동서를 관통하는 성격의 도로 중 완성된 노선은 동서8축이다.
"인천대교 - 제2경인고속도로 - 안양성남고속도로 - 성남장호원 고속화국도 - 제2영동고속도로 - 영동고속도로 "
계속 강조하고 있지만 인프라 구축이 선진국 반열에 올라가고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 한정된 지역만을 위한 고속도로는
건설되기 어렵다.
이미 대체 인프라로 접근이 용이하기 때문에 타당성 통과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이제는 동서 또는 남북 관통도로 중 미개통 구간의 도로와 철도들의 진행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전국 생활권의 빠른 인프라 건설로 인하여 물류이동이 편리하고 도로와 철도가 만나는 곳에 복합환승센터로 인한
역세권 개발을 하여 지역균형발전이라는 궁극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 구간 개통하게 되면 어느곳이 좋아질까?
일단 포항은 대표적인 공업단지와 항구가 자리잡고 있다.
그리고 더욱 발전해야 할 서해의 항구 군산이 직결된다.
이런이유로 군산항은 더욱 확장 될 가능성이 크다.
동서 관통도로로 물류이동에 엄청난 시너지효과를 누릴 것이다.
여기에 군산항은 이미 인입철도까지 완성되어 있다.
추가 인프라 투자없이 활성화 할 수 있기 때문에 항구 중심 산업단지 확장을 기대해볼만 하다.
이렇게 나무만 보지말고 숲을 보면서 입지분석을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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