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인프라 개발소식

신안산선 제대로 이해하기

datesheets 2025. 2. 25.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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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산선은 여의도~ 안산, 시흥을 연결하며 서해안 밸트의 교통인프라를 담당할 노선이다.

많은 분들이 신안산선을 서울 접근성이 불편한 안산, 시흥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성 개선으로만

보는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이번에 신안산선의 A~Z까지 살펴보도록 하자!

신안산선에는 전동차와 EMU 시리즈의 고속열차가 함께 운영할 계획으로 설계되었다.

이런이유로 노선은 평균심도 60m 정도로 GTX 와 동급의 이동속도를 보여줄 예정이다.

그 만큼 이동속도는 빠르지만 GTX에 가려져 있어 개통시 파급력은 더욱 클 것이다.

또한 통합환승계획이 수립되어 있는데 이전 포스팅에서 계속 강조한 복합환승센터 역사가 있다.

바로 영등포역과 석수역이다.

우리나라가 선진국 반열에 오르면서 계획되거나 공사중인 노선들이 모두 개통되면 왠만한 곳에는 인프라가 

완성된다고 보면된다.

지금까지도 타당성통과를 하지 못한 노선은 BRT같은 비용이 저렴한 대체 교통체계로 대체된다고 보면된다.

그리고 교통이 편리하지만 역세권이 낙후된 지역에 복합환승센터를 투입하여 역세권 개발까지 진행한다고 했었다.

신안산선에서 이 조건에 부합하는 곳 첫번째 역사가 바로 영등포역이다.

특히 영등포역 일대 준공업지역은 순환도로망이 완성되면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 IC인근

신규 산단으로 이전하며 기존 부지들은 개발될 것이라고 언급했었다.

그리고 아직 사람들의 관심 밖이지만 환승센터로 변모할 곳이 석수역이다.

기존 1호선에 신안산선이 현재 공사중이다.

광명KTX역과 가까우며 서해고속도로,제2경인고속도로, 안양성남고속도로, 강남순환고속도로, 서부간선도로가 

만다는 교통요지이다.

수도권 광역버스와 서울 버스중앙차로가 만나는 곳으로 수 많은 광역버스 환승이 가능한 관문도시 중 한 곳이다.

이런 이유로 서울시는 관문도시로 지정하고 역세권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더블역세권이 되며 토지가격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에 철재종합상가를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시흥유통상가는 도심첨단물류단지로 변신을 준비하고 있다.

문류단지의 핵심은 도로인프라인데 이미 수 많은 노선들이 운영중이기 때문에

최적의 조성환경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은 광명테크노벨리라는 이름으로 사업이 진행되는 학온역(예정) 역세권 개발이다.

공공주택지구, 유통단지, 도시첨단산,일반산업단지로 나눠서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신안산선 개통에 맞춰 준공될 예정이다.

택지지구 중 거의 유일하게 교통인프라가 갖춰진 상태에서 준공될 곳으로 

광명KTX 역세권의 확장이 기대되는 곳이다.

신안산선 마지막역인 화성테마파크역에는 파라마운트 테마파크 조성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화성테마파크 위치도

 

화성테마파크 조감도

공항철도를 이용하여 여의도에서 신안산선을 이용하면 관광객들의 접근이 상당히 편리해진다.

또한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가 완성되면 도로 접근성 또한 개선되기 때문에

해외, 국내 관광객들의 방문이 증가하게 되여 일자리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런 이유로 경기도에서도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고 있는 사업이다.

그리고 우리가 살펴봐야 할 부분은 서해선과 직결되어 고속열차가 운행된다는 점이다.

현재 서해선은 대곡~원시, 서화성~홍성 구간을 단절되어 있다.

이 단절 구간을 신안산선이 송산차량기지와 함께 연결하게 되면서 마지막 그림이 완성된다.

당연히 서해안 벨트를 개발하기 위해 조성된 서해선의 완성은

현재 완성된 포승평택서, 군장산단선과 곧 착공할 석문산단 인입노선까지 완성되면 서해에 조성되는

항만의 물류이동을 책임질 예정이며 주변 항만 개발사업까지 진행되는 노선이다.

그리고 서해선과 연결되는 장항선의 끝은 익산역이며 복합환승센터 개발이 예정되어 있다.

여기에 발맞춰 역산 도심인근에 위치한 익산산업단지 재생사업이 함께 진행되고 있다.

노후되었다고 모든 산업단지를 재생하지 않는다.

그 중 개발수익이 기대되는 곳에 사업을 진행되는데

익산산업단지는 전라도의 관문도시의 역할을 할 예정이기 때문에 개발사업이 진행된다.

그리고 증가하게 될 교통량을 수용하기 위해 서수~평창 국도대체우회도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여기까지가 큰 틀에서 신안산선을 분석했다고 할 수 있다.

물런 세부적으로 살펴봐야 할 내용으로 금천구청역, 독산역, 구로디지털단지 그리고 안산 한양대역도 봐야한다.

한양대역은 얼마전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 완성으로 예상되는 서해안밸트 개발 포스팅을 참고하자.

https://datesheets.tistory.com/36

 

영동고속도로, 서평택~안산고속도로 확장으로 살펴보는 서해안 인프라개발

이번 시간에는 서해안 인프라개발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볼까한다.이전 포스팅에서도 이제는 서해안의 항구들이 규모를 키워 수출항으로써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대

datesheets.tistory.com

신안산선은 모두가 알고 있는 범위보다 영향력은 더욱 클 것이다.

정확하게 파악하고 대비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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